처음에 보여주는 표의 모양은 일반적인 표의 모양 입니다.
table라는 태그 안에 style을 지정하여 바깥쪽 테두리에 선을 그렸습니다.
그리고 안에 있는 셀 중에서 3개의 셀에만 테두리를 지정하였을 때 위의 1번에서 보는 것처럼 이중으로 테두리를 감싸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border-collapse의 값을 입력하지 않게 되면 기본값으로 separate 값이 적용이 되면서 분리 되어 표시가 됩니다.
이렇게 그려진 표의 테두리가 일반적이고 자신이 그리고자 하는 의도대로 그려진 것일수도 있습니다.
border-collapse : collapse
하지만 자신이 그리고자 하는 테두리를 이중으로 하지 않고 하나만 표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collapse라는 값을 주게 됩니다.
지금 보시는 것처럼 테두리 이름하고 값 하나를 1번에서와 똑같이 셀 테두리를 주었습니다.
그리고 이러한 모습에서 나는 이중으로 하지 않고 셀 테두리 하나만 적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이 옵션값을 이용하게 됩니다.
적용된 표의 모습을 보게 되면 바깥쪽에 있는 테두리 값이 사라지고 셀에 적용된 테두리 값이 반영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이 속성값을 이용해서 표를 그리게 될 때 특정 셀에 대해 테두리를 그리는 것을 하고 싶을 때는 위와 같은 collapse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.
테두리의 통합과 분리 속성은 필요에 맞게 잘 활용하시면 어렵지 않게 자신이 의도한 표의 테두리를 그리실 수 있습니다.